본문 바로가기
Blender/Lighting & Rendering

3점 조명

by Alnilam 2014. 2. 12.


3점 조명 은 비디오, 영화, 사진, 컴퓨터 그래픽과 같은 시각 매체에서 쓰이는 기본적인 조명 방법입니다. 조명의 용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주광 (key light) : 

주가 되는 조명으로 피사체에 가장 많이 비추는 조명입니다. 


보조광(fill light) : 

주광으로 생긴 그림자를 부드럽게 보강하기 위한 조명으로 주광에 대해서 반대쪽의 주광 보다 약간 낮게 비춥니다. 단 이 조명은 주광 처럼 강도가 높아서는 안됩니다.


역광(backlight) : 

글자 그대로 뒤에서 비추는 빛이며 피사체의 밝기에는 직접 관계는 없지만 피사체의 가장자리와 제일 높은 부분을 살려 주므로서 윤곽을 선명하게 부각 시켜 입체감을 돋보이게 하는 효과를 냅니다. 위치는 피사체의 뒤쪽 좌우 어느 곳에서 비쳐도 되나, 주광의 연장선상에 위치하는 것이 역광 으로써의 역할을 하는데 좋은 위치 입니다. 이  조명은 피사체를 배경과 분리 시킴으로서 심도 있는 영상을 창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대로 비추지 않을 경우 뭔가 모르게 평면적이면서 무엇이 모자른 듯하게 화면상에서 느껴지게 됩니다. 피사체의 테두리(rim)를 밝게 하여 rim light 이라고도 합니다.


다음 이미지는 3점 조명을 배치한 예입니다. 가운데 아래 삼각형이 카메라 위치 이며  주광(key light)와  역광(backlight)으로 Sun lamp를 사용하였고 , 보조광(fill light)으로는 hemi lamp가 사용되었습니다.




주광만 사용하여 렌더링한 결과입니다.  좌측 얼굴의 그림자가 너무 어둡습니다.




좌측 얼굴의 어두운 그림자를 보조광을 추가하여 그림자를 부드럽게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역광을 추가 하여 피사체의 가장자리를 살려 주어 윤곽을 선명하게 부각 시켜 입체감을 돋보이게 하는 효과를 주었습니다.





3points_light.blend



'Blender > Lighting & Rende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변광(Ambient Lighting)  (0) 2014.02.26
3점 조명 설치 방법  (0) 2014.02.20
렌더링 (Rendering)  (0) 2014.02.18
조명  (0) 2014.02.07
조명과 렌더링  (0) 2014.01.29